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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행론2

by 한방이야 2023. 1.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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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에서 힘차게 흐르는 계곡물
계곡

-목 차-

목(木)의속성

화(火)의속성

토(土)의속성

금(金)의속성

수(水)의속성

 

 

목(木)의속성

목(木)은 발생과 시작의 의미로 생명의 탄생을 의미합니다. 생물이 하늘의 양기를 호흡하고 땅의 물질인 음기를 쉴 새 없이 흡수하는 생활을 그대로 나타낸것입니다.

 

목(木)은 새싹이며 생명이 발동하는 시발점에 해당합니다.

어리고 미숙하여 모든 것이 서투른 면이 많고, 인생으로 보면 어린소년에 해당되고, 계절로는 한해의 출발점인 봄에 해당되며, 하루를 보면 일과를 시작하는 아침을 상징하고, 방향을 보면 해가 뜨는 동향을 상징하기도 합니다.

 

목(木)은 나무의 형상으로 자라면서 상승하여 뻗어나가는 작용을 합니다.

전진하고 미래지향적이고 하늘끝까지 뻗어나가고 싶고 꺾이길 싫어합니다. 많은 분야로 나아가고자 하는 기질이 강하고, 그 힘과 관심이 넓고 다앙하며 공평하고 적절한 분배와 추진력이 있고 적응성이 좋습니다. 계절마다 모습을 달리하니 임기응변과 기민성이 좋습니다. 작은 바람에도 안정되지 못하고 변덕스러운 기질이 있습니다.

 

목(木)은 소년의 마음이므로 현실보다는 미래에 더욱 관심이 큽니다.

몸과 마음이 빠르게 성장하므로 변화가 많고 기분에 좌우되기도 합니다. 꿈과 욕심이 많고 희망이 크며, 활발하게 움직이는 것을 좋아합니다.목(木)은 자제력과 인내심이 부족해 사소한 일에도 힘들어하고, 잘 흔들리며 창조력과 추진력은 좋으나 직선적이며 결단성이 부족합니다.

 

 

화(火)의속성

화(火)는 성장과 변화의 대명사로 꽃 화(花),될 화(化),그림 화(畵),화려할 화(華)자와 상통됩니다.

화(火)는 모든것을 성장시키고 변화시키는 모체로서 그 주체는 하늘의 태양이며, 그 태양의 빛과 열로 인해 만물의 씨앗을 생물로 움트게 하고 잎과 꽃을 피우는 등 온갖 변화의 원동력이 됩니다.

 

화(火)는 가벼워서 아래에서 위로 올라가고 확산되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화려하나 실속이 없고, 가까이 할 수 없을 정도로 뜨겁고 밝으며 강렬하지만 만져보면 아무것도 잡히지 않는 껍데기로 겉이 화려하면서도 속은 공허합니다.즉 실속이 없습니다. 인생으로는 청년에 해당하고, 계절로는 여름에 해당하고 하루를 보면 정오에 해당되며,방위로는 남쪽을 가리킵니다.

 

화(火)는 불의 형상으로 본성이 밝음입니다. 뜨거우며 폭발하는 성분으로 태양빛은 골고루 비추고 공명정대하고 분명하며, 애매모호한 것을 싫어하고 명확해야 직성이 풀리고, 밝은 생각으로 인생을 설계하고 세상의 어두운 구석과 불합리한 점을 밝게 하려는 의욕이 강해 주변에 대한 간섭이 많으며 과하면 자신의 에너지를 자신도 모르게 태우고 맙니다.

 

 

토(土)의속성

토(土)는 음양의 결합체로 만물의 자궁이며,어머니의 자궁과 같습니다. 오행중 음양을 고루 갖추고 있는 것은 오직 토(土) 뿐이며 모든 것은 토(土)를 통해 나고 살며 움직이고 변화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흙 속에서는 만물이 어우러져 뒤엉켜 있는 것처럼 토(土)는 모든 것을 수용하고 중화시키면서 만물과 연관을 맺고 있는 것이 토(土)의 특성입니다.

 

흙은 씨앗을 싹트게 하는 것이 본분으로 생명의 종자로서 생명은 물에서 발생하고 물을 먹고 자라기 때문에 모든 생명은 씨앗부터 물을 찾고 물에 의지하게 됩니다.생명의 씨앗을 움트게 하려면 충분한 물을 간직해야 생기가 풍부하여 생물이 무성하게 자라므로 물은 흙의 피이자 젖줄입니다.

 

토(土)는 중년(주부)의 마음과 같습니다. 과거를 돌아보면서 가능한 일과 불가능한 일을 판단하고 다시 정비하며 심사숙고하여 말년을 설계해 보는 시기로서 중용의 정신을 발휘합니다.현실적으로 처신하는 마음과 포용하고 조절하면서 조화의 기능을 다하여 대들보 구실을 하게 됩니다.토(土)는 어린새싹이 성장하여 아름다운 꽃으로 변하고 꽃이 지면 열매를 맺듯 소년이 자라 청년이 되고 자식을 낳는데, 그 열매를 창조하는 역할을 합니다.

 

토(土)는 본디 임자가 없고 일정한 방위가 없으며 ,누구에게나 적응하고 순응하는 성질을 타고나서 누구든지 먼저 차지하는 것이 임자이며 오행을 고루 갖춘 대지를 상징하며 중후하고 원만하며 포용력이 커 너그럽고 신용과 약속을 소중히 여깁니다.

 

금(金)의속성

금(金)은 무르익은 오곡백과와 같습니다.

꽃이 피고열매가 자라며 무르익으면 곡식이나 과일처럼 단단한 오곡백과로 변하니 무르익은 열매를 금(金)이라 하며, 오행 중에서 가장 강건한 성분으로 단단해야 대우를 받으며, 강한 열을 견디고 나온 다음에 얻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고열을 받을 수록 더욱 단단해집니다.

 

금(金)은 무쇠와 보석의 형상으로 봅니다. 둥근 껍질속에 있는 구슬이나 쇠, 돌을 의미하며, 금의 본성은 단단하고 차가우므로 화(火)로서 제련해야 작품이 되고 부딪히면 소리가 나거나 깨지기도 합니다. 또 금(金)은 의협심이 많은 반면에 독선적 기질이 강하며 예리하고 날카로우며 치밀하고 깐깐합니다. 겉으로는 강하고 차갑게 보이지만 속으로는 따뜻하고 정이 많아 남의 꾀에 잘 넘어가기도 합니다.

 

금(金)은 장년의 마음과 같습니다.부양가족이 딸린 장년은 기분이 상하여도 모든 것이 이해 관계로 움직여 경제와 실리만 추구하고 사랑과 우정까지도 타산적이며 실용적이고 물질적입니다.남에게 의지하는 것을 수치와 죄악으로 생각하여 자립정신이 왕성하고 철저하며 또한 기사정신이 투철합니다.

 

금(金)은 돈의 대명사로 돈과 경제를 의미합니다.의리와 강직 등을 상징하기도 하는데, 돈을 만들고 벌어들이고 기계와 시장을 개발한 것은 인간의 정신으로 정신은 태양의 빛과 열을 먹고 사는 화( 火)의 분신이니 화(火)에서 금(金)이 발생한다하여 화생금(火生金)한다라고도 합니다.(화생금에 대한 내용은 추후 설명함)

 

금(金)은 숙살지기(肅殺之氣)로서 단단하고 죽이는 힘을 지니고 있습니다.무엇을 잘라내고 도려내는 연장으로서 견제의 기능이 있으며 결실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인생의 결실은 장년이고,일년의 결실은 가을이며,하루의 결실은 저녁입니다.

방위로는 서쪽을 가리킵니다.

 

 

수(水)의속성

수(水)는 '만물의 젖줄'이라고 합니다. 모든 것은 양의 기와 음의 질로 만들어진 음양의 조화이듯이, 물 또한 음인 수소와 양인 산소로 이루어져 대지를 촉촉히 적시고, 생기와 윤기를 흐르게 하는 동시에 만물의 씨앗을 부화시키고 영양분을 공급해서 무럭무럭 기르고 살찌우게 되는 것입니다.

 

수(水)는 정신력의 원동력이라고 하며, 표면상 정신은 기(氣)에서 발생 하고 기(氣)를 먹고 살며, 육신은 물에서 발생하여 물을 먹고 사는 이원적 구조이지만 내면적으로는 정신과 육신이 다같이 수(水)의 작용으로 움직이게 됩니다. 수(水)가 풍족하면 육체와 정신도 건강하고, 수(水)가 부족하면 육체도 정신도 허약합니다. 인생을 보면 노년기에 해당하고 1년으로 보면 겨울에 해당하며, 하루를 보면 밤에 해당하고 방위로는 북쪽에 해당합니다.

 

수(水)는 흘러가는 모습입니다. 그래서 모이고 머물면 썩기 때문에 항상 움직이기를 좋아합니다. 같은 자리에 머무는 것을 거부하고 환경에 따라 모이고 흩어지며 느린것 같으면서도 빠르며 고체나 기체로도 변신하는 탓으로 적응력과 임기응변이 좋은 반면에 굴곡과 풍파가 많습니다. 총명하고 유연하나 냉혹하고 침투성이 강하며, 두뇌 회전이 빨라 음모와 사기(詐欺)로 오해받기도 하지만 수완(手腕)과 요령이 좋은 편입니다.

 

수(水)는 깊고 얕음에 차이가 있습니다. 깊은 물은 속이 넓으나 음흉하고, 얕은 물은 잔꾀를 부리기 때문에 타협적이로, 일관성이 없이 어디든 흘러 다니다가 자기를 필요로 하는 곳에 자비를 베풀게 됩니다.

 

수(水)는 노인의마음입니다. 가을이 지나면 겨울이 오듯 노인은 오랜 체험과 경륜으로 생각이 많고 지혜롭고, 종교철학에 관심이 많고 칭찬에 약하고 물욕에 집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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