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묘년(癸卯年) 검은 토끼해의 의미
올해 2023년은 계묘년(癸卯年), 검은 토끼띠 해입니다.
10천간(天干)갑을병정무기경신임계 중 마지막인 계(癸)와 12 지지( 地支) 자축인묘진사오미신유술해 중 네 번째 동물인 토끼 묘(卯)가 만난 해이기도 합니다.
계(癸)가 색깔로는 검정색을 뜻하여 '검은 토끼의 해'라고 불립니다.
국내 토종 토끼는 회색이나 갈색의 털을 가지고 있는데요, 흰색토끼는 20세기 전반에 수입된 외래종이라고 합니다. 그만큼 흰색 토끼가 더욱이 검은 토끼는 그 수가 많지 않은 편이라 옛 조상들은 신기하게 느꼈다고 합니다.
검은색이 동양에서는 지혜를 뜻한다고 하지만 국립민속박물관에 따르면 검은 토끼가 큰 의미나 상징성을 띠진 않는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토끼는 다산. 안정. 평화를 뜻한다고 합니다.
토끼(띠)의 특징
육십간지의 40번째로 계(癸)는 검은색, 묘(卯)는 토끼를 의미합니다. 토끼는 다산, 재주, 총명함, 지혜를 뜻하므로 토끼띠의 성품은 대체적으로 착하고 온순하여 감수성이 예민하기 때문에 마음의 상처를 받지만 순수하고 베푸는 심성 덕분에 단체생활을 잘하여 인복이 많은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모든 토끼띠가 그런것은 아니니, 참고로만 보면 될 듯합니다.
계묘일주(癸卯日柱)의 특징을 보면 머리가 총명하여 지혜롭고 재능이 많은 편이지만, 자신의 능력을 잘 드러내는 성격이 아니기에 안정적이고 무난한 일을 선호하는 편입니다. 따라서 교육에 관련된 일이나 단체생활을 잘하는 직업이 어울리며 창조적인 면이 뛰어나기 때문에 예술 방면의 직업도 좋습니다.
2023년 토끼띠와 궁합이 맞는 띠는 돼지와 양이 있는데, 이는 지지의 삼합(亥 卯 未) 작용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토끼띠 이신분들은 돼지띠나 양띠와 잘 협력한다면 좋은 성과를 이룰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사주는 원국을 중심으로 보아야 하므로 모든 경우에 해당한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올해 토끼의 해 기운을 받아 토끼처럼 안정적이고, 지혜롭게 한 해를 잘 보내시기 바랍니다.
-한방운세-
댓글